The Citing Articles

국토 3분의 1 잠겼다…파키스탄 홍수 전과 후 포착

류지미 2022. 9. 4. 07:18

[지구를 보다] 국토 3분의 1 잠겼다…파키스탄 홍수 전과 후 포착

[서울신문 나우뉴스]

NASA 랜드샛 위성이 촬영한 홍수 전과 후의 비교. 사진=NASA

 


지난 6월 중순 이후부터 지속된 폭우로 국토 3분의 1 정도가 물에 잠긴 파키스탄 상황이 위성으로도 포착됐다. 최근 미 항공우주국(NASA)은 지구관측위성인 랜드샛8(Landsat8)에 장착된 OLI(Operational Land Imager)로 촬영한 홍수 전과 후의 파키스탄 모습을 사진으로 공개했다.

이 사진은 지난달 4일과 28일의 비교 이미지로 국토를 집어삼킨 물은 한 눈에 쉽게 보기위해 청색으로 표현됐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파키스탄 중심을 관통하는 인더스강 주변 지역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온통 파랗게 변한 것이 확인된다. 실제 이 주변 지역은 이번 홍수로 인더스강의 범람하는 등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곳으로 최근까지 30년 평균 강우량의 5~6배 비가 쏟아졌다.

 

플래닛랩스 PBC 위성이 촬영한 홍수 전과 후의 인더스 강 주위 모습

 


이 모습은 또다른 위성으로도 확인된다. 민간 상업용 위성 플래닛랩스 PBC가 촬영한 같은 지역 모습을 보면 지난달 2일과 30일의 인더스강 주위는 흑탕물로 가득찬 것이 보인다.

 

파키스탄 카불강의 홍수 전과 후. 사진=플래닛랩스 PBC

 


또한 파키스탄 카불강이 범람한 모습도 전(8월 17일)과 후(8월 28일)를 비교해 위성에 담겼는데 그 피해의 심각성이 드러난다. 여기에 홍수로 큰 피해를 입은 농지의 전과 후는 더욱 극적이다. 파키스탄에서 펀자브주 구드푸르 지역의 한 농지는 침수로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아예 황무지처럼 변했다.

 

펀자브주 구드푸르 지역의 한 농지는 침수 전과 후. 사진=플래닛랩스 PB

 


파키스탄 국가재난관리청에 따르면 현재까지 홍수로 약 3300만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100만 채 이상의 가옥이 파괴됐다. 이 과정에서 사망자만 1100명이 넘어섰으며 인명 피해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처럼 파키스탄에 최악의 홍수가 발생한 것은 이른바 ‘괴물 몬순’(계절풍)이 몰고 온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지구 온난화가 이 몬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이같은 이상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