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열차 전력난에 전복돼 400명 사망…상급칸 간부들은 살아”
“北열차 전력난에 전복돼 400명 사망…상급칸 간부들은 살아”
미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

지난해 말 북한에서 가파른 고갯길을 오르던 열차가 전력난으로 전복돼 수백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6일 보도했다.
RFA는 함경남도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2월 26일 평양에서 출발해 함경남도 검덕(금골)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기 부족으로 전복돼 수백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당시 금골행 열차는 함경남도 단천역을 지나 동암역에서부터 해발 700m의 리파역으로 오르던 중이었다. 그러다 전력난으로 열차가 뒤로 밀리면서 뒤편 객차 7개가 탈선해 산밑으로 굴러 떨어졌다고 한다. 당시 단천역 주변에는 폭설이 내린 상황이었다.

소식통은 “급경사가 시작되는 동암역부터 열차 속도가 느려지더니 리파역으로 올라가는 철로에 이르러 기관차 견인기 전압이 약한 탓에 헛바퀴가 돌다가 열차 전체가 뒤로 밀리기 시작했다”며 “기관사가 제동했으나 밀려 내려가는 열차가 가속도가 붙으면서 신평역 인근 산굽이를 돌 때 가운데 열차가 탈선하면서 열차 뒷부분 객차들이 산 밑으로 떨어졌고 계속해 동암역으로 가던 도중 연이어 열차가 탈선해 골짜기로 굴러 떨어졌다”고 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기관차와 기관차 바로 뒤에 연결된 상급열차 2개는 탈선되지 않은 채 단천역까지 밀려 내려와 정차했다. 이로 인해 상급열차에 탑승했던 간부들은 생존했으나 뒤편 7개의 객차에 탔던 주민들은 대부분 사망했다.
북한의 여객 열차는 보통 60개 좌석이 있는 객차 9~11량을 연결해 운행하며, 앞쪽 1-2량은 간부 전용 상급열차라고 한다.
이어 수화물 차량 1량, 일반승객용 7량이 연결된다. 이를 바탕으로 전복된 객차 7칸에 탔던 인원은 4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특히 금골행 열차는 단천 검덕광산으로 집단 파견을 나가는 20대 청년들과 생계를 위해 장사에 나서는 주부들이 주로 탑승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사고로 함경남도 사회안전부와 교도대 인원들 중심으로 전복사고 수습과 시신 처리 전담반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소식통은 “열차가 전복된 단천 일대에서 구출된 중상자들이 단천시 병원에 옮겨졌으나 병원에서 대부분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1998년 11월에도 함남 단천일대 급경사 철로에서도 이번과 유사한 사건이 있었다고 전했다.
"북한 전력난에 열차 전복, 400명 사망...시체처리 전담반도"
https://www.youtube.com/watch?v=sO21mgVERE0
지난달 북한에서 열차 전복 사고가 발생해 수백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현지 시간)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함경남도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2월 25일 평양에서 출발해 함경남도 검덕(금골)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복돼 400명 이상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문제의 열차는 함경남도 단천역, 동덕역을 지나 해발 700m의 리파역으로 오르던 중 열차가 뒤로 밀리면서 뒤편 객차 7개가 탈선해 산밑으로 굴러떨어졌다. 기관차와 기관차 바로 뒤에 연결된 상급열차 2개는 탈선되지 않은 채 단천역까지 밀려 내려왔다.
이에 상급열차에 탑승했던 간부들은 생존할 수 있었지만, 뒤편 7개의 객차에 탔던 주민들은 대부분 사망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당시 철로의 기관차 견인기의 전압이 약해 기관차 바퀴가 헛돌다가 열차가 뒤로 밀리면서 가속도가 붙었고, 산굽이를 돌 때 탈선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복된 객차 7칸에 탑승했던 인원은 400명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며, 북한 당국은 '시체처리 전담반'까지 조직했지만 사고 수습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RFA에 "평양-금골행 열차가 전복돼 수백 명이 사망한 사건은 철도성을 통해 중앙에 보고됐다"라며 "당국은 해당 사고 사실이 외부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열차가 전복된 단천 일대를 비상 구역으로 선포하고 주민 여론 통제에 급급하다"라고 말했다.
기자 | 이유나 AI 앵커 | Y-GO 자막편집 | 박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