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American Arts

Shenandoah (Film)

류지미 2022. 8. 16. 17:03

 

Euro-American Arts

2020. 8. 15.

 

셰넌도어(Shenandoah, 1965)

감독:Andrew V. Mclagren / 주연: James Stewart 외 / 음악:Frank Skinner

 

출연 : 더그 맥클루어 (Doug McClure) 글렌 고베트 (Glenn Corbett), 패트릭 웨인 (Patrick Wayne) 필립 알포드 (Phillip Alford), 캐서린 로스 (Katharine Ross),로즈메리 포사이스 (Rosemary Forsyth)

 

Shenandoah official trailer 1 james stewart movie 1965 hd

https://www.youtube.com/watch?v=4jNk3YdA5_k

 

1965년 미국Civil War남북전쟁의 한 소재 영화로서

1863, 버지니아 주의 셰넌도어(Shenandoah) 계곡에 살고 있는, 홀아비 농부(widower farmer)찰리 앤더슨(Charlie Anderson/James Stewart)건장한 사내자식들 6Jacob, James, Nathan, John, Henry and Boy,에 딸자식Jennie, 1명까지, 모두 7명의 자녀들과 며느리Ann Anderson.함께 흑인 노예들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고 그들 가족끼리만 그 큰 농장을 꾸려나가고 있다.

한편, 비록 지역은 남군 소속이지만 철저한 반전주의자인 그로서는 ‘버지니아의 의무’를 강조하며 아들들을 군대로 보내달라고 와서 사정을 하는 남군장교의 말 같은 건 아예 신경조차 쓰지 않는다. 불과 10마일 밖에 북군들이 와 있는데도 나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는 전쟁이라는 것이다.

 

그런 와중에 결혼한 큰아들 제임스(Patrick Wayne)와 며느리 앤(Katharine Ross) 사이에서는 첫 손녀도 태어나 16년 전에 사별한 부인의 이름, ‘Martha’를 아기에게 지어주며 다시 불러보는 기쁨을 맛보기도 하고, 또 외동딸인 제인(Rosemary Forsyth)을 남군의 현역 장교인 샘(Doug Mcclure)에게 시집보내는 경사도 치르지만, 그러나 전쟁의 소용돌이는 이 앤더슨 집안에도 급기야 그 여파가 미치기 시작한다.

 

결혼식이 진행되는 도중, 사랑의 맹세가 끝나자마자 전쟁터로 오라는 호출을 받는 사위 샘. 거기다 형들과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 그저 ‘보이’라고 불리는 16살의 막내, 필립 앨포드가 모자로 인한 오해 때문에 북군의 포로로 잡혀간다. 그래서 큰아들 부부만 집에 남겨두고 온 식구가 북군의 캠프를 비롯한 북부의 이곳저곳으로 막내를 찾아 나서는데 하루에 천 명씩이나 생겨나 북송이 되는 그 수많은 포로들 중에서 막내를 찾기란 거의 불가능해 보이고, 급기야, 포로 수송열차까지 탈취를 해보지만, 막내 대신에 포로가 된 사위 샘을 우연히 구하게 된다.

 

식량까지 다 떨어진 후, 결국 필립을 찾는 수색을 포기하고 고향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다른 아들이 16세 어린 남군 병사의 오인사격으로 숨지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또 그 동안 집을 지키던 큰 아들 부부마저 부랑배들의 습격으로 죽어 있는 걸 (돌아와서) 발견하게 된다.

 

한편, 포로수용소에서 우여곡절 끝에 탈출을 한 막내는 여러 전쟁터를 전전하다 허벅지에 총상을 입은 채 드디어, 고향으로 돌아와 주일날 예배를 드리고 있는 앤더슨 가족과 교회 안에서 극적인 상봉을 하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나의 전쟁이 아니라던 그 남북전쟁에서 며느리까지 3명의 식구를 잃게 된 찰리 앤더슨. 평화와 반전을 강하게 주장하던 그의 신념과 소신도 국가적이고 사회적인 그 큰 전쟁의 소용돌이에서는 결코 자기(식구)만 자유로워질 수 없음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관객들도 베트남 전쟁의 반전운동 물결이 한창이던 당시 1965년도에 새삼스럽게 개봉이 된 이 영화가 주는 교훈들과 또 그 의미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한 아들이라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는 강한 부성애를 지닌 앤더슨은 “이 수색을 포기한다면 우리가 이 지구 위에 사는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모든 아들들이 말끝마다 ‘Yes, Sir’라고 부르는 그 엄격함 속에서도 사위와 딸의 첫날밤 침구까지 직접 챙겨주는 자상함까지 겸비하고 있다.

 

그리고 서부극의 영웅 존 웨인의 아들 패트릭 웨인이 큰아들 역을 맡은 것도 특이하지만, <졸업>(1967)의 히로인인 캐드린 로스가 영화계에 데뷔한 작품이 바로 이 영화이기도 하다.

 

 

주인공의 고향인 셰넌도어가 자연스럽게 영화의 제목이 되었듯이(오늘날 국립공원) 영화의 주제곡 역시 자연스럽게 미국의 민요인 ‘Shenandoah’가 채택이 되었다. 서부개척시대부터 유행하였다는, 작자 미상의 이곡이 이 영화의 주제곡으로 쓰인 이후부터 더욱 유명해져서 미치 밀러 합창단과 로저 와그너 합창단을 비롯한 수많은 합창단(오늘날 아카펠라)의 단골 메뉴가 되었으며 해리 벨라폰테 등 팝가수들의 노래들로도 1960년대에 크게 히트하기도 하였다. 또한 노르웨이 출신의 Sissel이나 재즈 피아니스트인 Keith Jarrett의 연주로도 최근에 다시 리메이크되어 심심치 않게 들리기도 한다.

 

하모니카로 때로는 바이올린 선율로 이 민요를 잔잔하게 편곡하여 영화의 초반부부터 반복하여 계속 들리게 한 Frank Skinner의 이번 영화음악 작업은 그래서 지난 1957년의 ‘Battle Hymn’만큼이나 무척 쉬워 보인다. 대포가 터지는 몇몇 전투장면에서의 긴박한 배경음악 외에는 별로 크게 수고한 게 느껴지지 않으나, 대신 같은 남부적인 음악들을 삽입곡으로 중간 중간에 많이 사용한 섬세함도 보여주었다.

 

쓸쓸하면서도 향수가 느껴지는 애절한 멜로디로 멀리 떠나온 타향에서, 그리운 셰넌도어 계곡을 노래하고 있는데 곡 중간의 “댁의 따님을 사랑합니다”라는 가사는 이 영화의 내용과도 공교롭게 아주 딱 맞아떨어진다.

 

셰넌도어라는 말은 ‘하늘의 딸’(daughter of the skies)이라는 인디언 말인데 원 가사에 딸이라는 가사가 나오는데 이것은 하늘의 딸을 나타낸다. 고향에 두고 온 애인을 표현한 것인지는 잘 알 수가 없다.

 

떠나간 그녀를 못 잊어 미주리 강가에서 노를 저으며 영혼의 슬픈 노래를 부르는 그 옛날 선원들의 애환이 담긴 유명한 곡 ‘셰넌도어’, 셰넌도어는 미국 역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곳이다.

 

아름답기로 유명하고 남북전쟁을 배경으로 슬픈 이야기와 용감한 이야기, 또는 사랑 이야기가 전설 등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름다운 셰넌도어는 900m 이상 되는 봉우리가 60개 이상이 된다고 한다. 하늘과 바람, 구름, 비, 흔들리는 풀잎에게서도 듣고 배운 것을 나누며 살았기에 자기 것을 따로 구분 짓지 않았던 인디언의 삶의 방식은 어쩌면 우리가 동경하는 세상인지도 모른다. 인디언들은 푸른 초원을 걸으며 아직 태어나지 않은 누군가의 얼굴을 밟고 있다고 여긴다.

 

이 곡은 19세기 미국 민요로 작자는 미상이고 해리 벨라폰테가 부르기 시작했는데 미주리강 선원들이 자주 부르던 것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이다. 가사 내용은 인디안 추장의 딸과 사랑에 빠진 떠돌이 상인의 이야기로 추장의 딸을 미주리강을 지나 서쪽으로 멀리 가고 싶다고 말을 하는 내용이며 대개의 민요가 그렇듯이 지금의 가사는 브러더스 포의 가사로 부르는 가수마다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대체적으로 밥 딜런이 가사를 개사해서 쓴 것을 많이 부르고 있다.

 

 

Shenandoah

노래 Sissel Kyrkjebo / 시셀 슈샤바 1969~노르웨이soprano

https://www.youtube.com/watch?v=W1EG_4IBzbA

미국 19세기 초의 folk song, 지금 버지니아 공식 주 노래로서 불여지고 있다함.

??

Shenandoah '쉐난도'는 미국 인디언 추장의 이름인데, Shenandoah는 인디언 말로 '하늘의 땅' 을 뜻한다.

미주리 강을 오가는 백인 선원이 그 추장의 딸을 사랑하며 그리워 한다는, 이 지역 뱃사공들이 즐겨 부르던 전통적인 민요이다.

 

노래의 주인공인 여인(인디언 추장의 딸)과 떠돌이 상인의 슬픈 사랑얘기가 오래 전부터 강 유역에 전해 흐르고 있었고 뱃사공들의 구전을 통해 널리 퍼져나갔을 것이다.

 

 

?

O Shenandoah, I love your daughter

Away, you rolling river

O Shenandoah, I love your daughter

Away, I'm bound to go 'cross the wide Missouri

오 쉐난도여 , 난 당신의 딸을 사랑합니다.

저멀리, 그대 굽이치는 강이여

오 쉐난도, 난 당신의 딸을 사랑합니다

저멀리, 난 넓은 미주리강 건너 가야해요.

 

 

?

O Shenandoah, I long to hear you

Away, you rolling river

O Shenandoah, I long to hear you

Away, I'm bound to go 'cross the wide Missouri

오 쉐난도여, 난 당신의 소식을 듣고 싶어요

저멀리, 그대 굽이치는 강이여

오 쉐난도, 난 당신의 소식을 듣고 싶어요.

저멀리, 난 넓은 미주리강 건너 가야해요.

 

 

?

O Shenandoah, I long to see you

Away, you rolling river

O Shenandoah, I long to see you

Away, I'm bound to go 'cross the wide Missouri

오 쉐난도여, 난 당신을 보고 싶어요

저멀리, 그대 굽이치는 강이여

오 쉐난도, 난 당신을 보고 싶어요

저멀리, 난 넓은 미주리강 건너 가야해요.

 

 

?

Farewell, my love,

I'm bound to leave you

Look away, you rollin' river

Shenandoah,

I will not deceive you

Look away, we're bound away

Across the wide Missouri

Across the wide Missouri

 

잘 있어요, 내 사랑

난, 그대 두고 가야 해요

저 멀리 보이는, 그대 굽이치는 강이어

셰넌도어,

난 그대를 속이지 않아요

저 멀리 보이는 우리 향하는 곳으로

넓은 미주리강 건너서

넓은 미주리강 건너서

?

 

Still of James Stewart and Phillip Alford in "Shenandoah"—final scene.

 

When the Andersons return home, the doctor tells them what happened to James and Ann. Their child Martha is still alive, with an African-American woman acting as her nanny, and Charlie takes her in his arms. Next day at the breakfast table, Charlie begins his standard prayer, but is so heartbroken that he can't finish it. He goes out to the family graveyard to see his wife's grave. He sees the graves of James, Jacob and Ann alongside hers, and he hears church bells ringing in the distance.

At the farmhouse, he demands to know why no one told him it was Sunday. The whole family gets dressed and ready for church, arriving as the singing begins. As the congregation completes the first song, the pastor (Denver Pyle) starts to announce the next hymn. Boy stumbles through the back door on a crutch. The whole congregation looks, and Charlie Anderson turns to see what is happening. His face lights up, and he helps his son to the pew. Everyone joyously sings in unison as the story ends.

 

 

'Euro-American A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u warst da  (0) 2022.08.16
Film Shenandoah  (0) 2022.08.16
Shenandoah (Violin)  (0) 2022.08.16
Shenandoah (Vocal)  (0) 2022.08.16
Deep In My Soul  (0) 202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