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rts

애정의 조건

류지미 2022. 5. 22. 21:14

Korean Arts

2021. 1. 22.

애정의 조건

동명 콘텐츠애정의 조건 (KBS2, 1987) (동명프로그램)

작가는 문영남.

한가인의 출세작이다.

애정의 조건은 KBS 2TV에서 방송한 주말 드라마로, 2004년 3월 20일에 오후 7시 50분에 첫방송하여 2004년 10월 10일에 방송종료하였다. 총 60회로 종영하였다.

 

드라마의 기획의도는 혼전동거에 대한 소재를 삼아 조명한 것으로 결혼으로 이어지지 못하여 생기는 문제점에 대한 여자의 인생을 다루고 있다.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그리고, 잘못된 선택을 한 <여자>는 어떻게 살아지는가? 여자는 과거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주홍글씨인가...

이 드라마는,

  • 쉽게 만나 쉽게 살다 쉽게 헤어지는 요즘 젊은이들의 성의식...

동거도 하나의 선택이라고 주장하며 혼전 동거가 아무렇지도 않게 메스컴을 타고 영화나 드라마의 소재가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결혼으로 이어지지 못한 혼전동거가 가져올 폐해, 특히 여자에게 얼마나 치명적이며 돌이킬 수 없는 고통으로 남는지, 동거만연 풍토에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이다.

2007년KBS 1TV를 통하여 드라마걸작선으로 재방송을 해주었으며, 드라맥스와 M2(스카이라이프)에서 재방송을 해주었다.

이 드라마에는 페이크 히로인이 아닌... 여주인공의 상대역이 중간에 교체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당초 강은파(한가인)의 상대역은 노윤택(지성)이었으나 중간에 나장수(송일국)로 변경된 것.

 

지성의 도중하차로 더 이상 내용을 진척시킬 수 없어 상대역이 도중에 교체된 것이다.

이로 인해 은파와 맺어질 예정이었던 노윤택은 그냥 다른 여자와 함께 하기로 하고 외국으로 떠나며 은파와 영영 이별하는 걸로 처리되고, 나장수는 원래 은파의 과거를 알고 싸늘하게 돌아서 버리는 캐릭터였지만 잠시 심한 혼란과 갈등을 겪은 후 눈물겨운 과정을 거쳐 그녀에 대한 사랑으로 은파를 용서하는 순정남이 되었고, 잠시 헤어지지만 결국 은파와 해피엔딩을 맞는 것으로 결말이 변경되었다.

 

 

최유나 - 애정의 조건

87년 KBStv 연속극 주제가

https://www.youtube.com/watch?v=M9bBfHzDqBI

 

최유나 崔維那 ,본명 최효중

 

1964년에 전라남도 목포시에서 태어났으며, 목포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호남대학교 의상학과를 졸업했다.

어렸을 때부터 노래에 각별한 애정이 있어 각종 방송국에서 주최하는 동요대회에 혼자 나가 상을 받아왔으며, 중고등학교 시절엔 합창반을 구성하여 자신의 재능을 맘껏 발휘했다. 이러한 재능은 그녀가 가수의 꿈을 꾸게끔 했는데 때마침 그녀에게 기회가 찾아 왔다.

 

그녀가 대학에 다니고 있었던 1983년 음악 경연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KBS 《신인탄생》에 출연하여 5주 연속으로 우승을 하고 제 7회 MBC 《서울 국제 가요제》에서 진보라, 방미와 함께 한국대표로 출전하여 본선 인기상을 수상하며 실력파 가수로 눈도장을 찍었다.

 

1985년에 1집 앨범 《첫정》을 발표하면서 가수로 데뷔하여 1987년에는 KBS 주말연속극 《애정의 조건》 주제가, 《애정의 조건》을 불렀다.

 

당시 주제가를 부를 주인공 1명을 뽑는데 무려 2000여명이 지원할 만큼 그 드라마는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었다. 하지만 드라마의 내용에, 주인공이 무명가수에서 인기가수로 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어서, 신인가수의 목소리를 담으면 좋겠다는 평이 나와 그녀가 주제가 주인공으로 뽑혔다고. 이렇게 그녀는 곧 인기가수가 될 수 있겠다는 기대감 속에서 활동을 하고 있었지만, 드라마는 점점 줄거리가 산으로 가게 되었고, 출연진들의 불화도 계속되는 바람에 조기종영을 맞이하고 말았다. 이로 인해 주제가를 부른 그녀에 대한 세상의 관심 역시 잠시 머물다 가버리고 다시 무명의 시절을 맞는다.

 

무명 시절을 청산하게 된 계기는 1992년에 발표한 《흔적》.

이 곡으로 《제4회 서울가요대상》 본상을 수상하였고 또한 《1993 노랫말 대상》에서 전통가요 노랫말상에 선정되어 《한국 노랫말 가요대상》 수상, 《고복수가요제》 최고가수상 수상, 《제8회 골든 디스크》 SKC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순식간에 여러 상을 거머쥐며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리고 1994년에는 《밀회》를 발표하였으며 이 곡으로 《제9회 골든디스크》 본상을 수상, 《제5회 서울가요대상》 본상을 수상하였고 《MBC 연말가요제전》 올해의 트로트상까지 수상하며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1996년, 1997년에는 《숨겨진 소설》, 《슬픈 그림자》를 불러 《서울가요대상》 전통가요 발전상을 수상하였다.

 

목포여자고등학교 졸업

호남대학교 의상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졸업

 

 

https://www.youtube.com/watch?v=a-QCKvAG868 

 

'Korean A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의 흔적-내마음 별과같이  (0) 2022.05.22
눈물의 부르스~울면서 후회하네  (0) 2022.05.22
전유진- 약속  (0) 2022.05.22
나는 열일곱 살이에요♬,  (0) 2022.05.22
트로트의 원석!✨ 김소연  (1) 2022.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