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총선현장 당선 첫 기자회견서 조국이 한 말

류지미 2024. 4. 11. 18:20

총선현장 당선 첫 기자회견서 조국이 한 말

https://www.youtube.com/watch?v=fx8PM8qa0GY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이튿날인 오늘(11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자들과 기자회견을 가졌는데요.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조 대표의 첫 마디는 무엇일지

 

[총선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속보]조국 “검찰에 마지막 경고…김건희 여사 소환 조사하라”

  • 동아일보
  • 업데이트 2024-04-11 14:362024년 4월 11일 14시 36분 

이혜원 기자

 

유튜브 화면 캡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로만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가 총선 다음 날인 11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과 명품 백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를 촉구했다.

조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번 총선에서 확인된 ‘윤석열 검찰독재정권 심판’이라는 거대한 민심을 검찰에 있는 그대로 전하려 한다”며 “검찰은 즉각 김 여사를 소환해 조사하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검찰도 이번 총선에서 확인된 뜨거운 심판이 자신들과 무관하지 않은 점을 잘 알 것이다. 두려운 민심을 확인했을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는 왜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지 않느냐고 꾸짖고 계신다. 검찰의 서늘한 칼날은 왜 윤 대통령 일가 앞에서는 멈춰 섰는지 묻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은 즉각 김 여사를 소환해 조사해야 한다”며 “이원석 검찰총장과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 명예를 더럽히지 마시기 바란다.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하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이미 김 여사와 모친 최은순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23억 원의 수익을 거둔 사실을 알고 있다. 검찰은 관련 재판에 그런 사실을 담아 검찰 의견서까지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여사 공범들은 모두 처벌받았다. 검찰은 왜 김 여사를 소환해 조사하지 않느냐. 왜 기소하지 않느냐. 검찰은 당장 김 여사를 소환조사해 기소여부를 결정하기 바란다”며 “김 여사가 만약 무혐의라면 국민과 언론의 눈을 피해다니지 않도록 억울함을 풀어줘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조 대표는 김 여사의 명품 디올 백 수수 논란도 언급했다. 그는 “온 국민이 공개된 영상을 통해 김 여사가 명품백을 받는 장면을 봤다”며 검찰은 ‘몰카 공작’이라는 대통령실의 해명에 설득력이 있다고 보느냐. 백번 양보해 몰카 공작이라면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하고 처벌하라. 그것과 별개로, 김 여사도 당장 소환하라. 왜 명품백을 받았는지, 그 명품백은 지금 어디에 있는지, 그 대가로 무엇을 약속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 이른바 김영란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정치 검사들을 제외한 검사들께도 권고드린다”며 “검사의 자존심을 지키시길 바란다. 예전 같으면 평검사회의가 몇 번 열렸어야 하는 것 아니냐. 왜 검찰 출신 대통령과 검찰 지도부가 검찰 조직 전체를 망가뜨리는 꼴을 보고만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이것은 조국혁신당의 요구가 아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확인된 민심이다. 국민의 명령”이라며 “이와 같은 국민의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검찰 조직은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국혁신당은 검찰이 국민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경우, 22대 국회 개원 즉시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종합 특검법’을 민주당과 협의해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검찰이 수사에 나서지 않는다면, 김 여사는 특검의 소환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추천 많은 댓글

  • 강한나라2024-04-11 14:33:26추천9비추천2
  • 조국 웃긴다 공문서 위조 입시비리 책임지고 국민과 청년에게 사죄하라
  • 로반2024-04-11 14:35:17추천5비추천1
  • 조국아 니 표창장 위조하고 딸래미 다 부정입학했으니 니부터 감방 살고와서 주장해라
  • 장타는오비2024-04-11 14:33:01추천5비추천0
  • 씨는 뿌린데로 거두는법입니다 한이서려있네요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