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mns

† 성모송(聖母誦, Ave Maria) †

류지미 2022. 12. 16. 01:28

 

* 라틴어 발음(고전 라틴어 기준)과 해석

 

 AVE MARIA GRATIA PLENA
(아웨 마리아! 그라티아 플레나)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여! 기뻐하소서!"

DOMINUS TECUM
(도미누스 테쿰)
"주(主)께서 함께 계시니"

BENEDICTA TU IN MULIERIBUS ET
(베네딕타 투 인 물리에리부스 엣)
"여인중에 복되시며"

BENEDICTUS FRUCTUS VENTRIS TUI JESUS
(베네딕투스 프룩투스 웬트리스 투이 이에수스)
"태중의 아들 예수 또한 복되시도다"

SANCTA MARIA MATER DEI
(상크타 마리아 마테르 데이)
"주님(神)의 성모 마리아여!"

ORA PRO NOBIS PECCATORIBUS
(오라 프로 노비스 페카토리부스)
"우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NUNC ET IN HORA MORTIS NOSTRAE
(눙크 엣 인 호라 모르티스 노스트라이)
" 이제와 우리 죽을 때에"

AMEN
(아멘)
"아멘!"

 

 † 성모송(聖母誦, Ave Maria) †

 

 (영). Hail Mary.  Angelic Salutation이라고도 함.

 

성모송(聖母誦, 라틴어: Ave Maria 아베마리아)은 그리스도교에서 성모 마리아를 기리며 마리아에게 전구(傳求, 대신 빌어줌)를 간청하는 것이다.

 

이를 한국어로 직역하면 ‘안녕하십니까, 마리아님’ 또는 ‘축하합니다, 마리아님’이라는 뜻이다.

다른 말로는 성모경(聖母經)이라고도 하며, 성모송은  전례 행위가 아닌 성모 마리아에 대한 공경 즉, 성모 마리아를 성인으로 공경하는 행위이다.

 

그리스도교에서 성모송 또는 성모기도를 통해 성모 마리아를 성인으로 공경하는 그리스도교 교파로는 로마 가톨릭교회정교회성공회 등이 있다.

 

 

* Ave Maria는 찬송가 또는 종교 음악으로서 다양하며 몇가지 사례를 아래에 든다.

 

 

1) 프란츠 슈베르트의 아베 마리아

 

1825년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슈베르트가 영국의 시인 월터 스콧의 서사시 《호수의 여인 Lady on the Lake》 가운데 6번째 시 〈엘렌의 노래〉를 작곡한 것이다. 호수의 바위 위에서 성모상에게 아버지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비는 소녀 엘렌을 그린 내용이다.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 아우구스트 빌헬미가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편곡해 더욱 유명해졌다. 
 
〈아베 마리아 성모여 방황하는 내마음 그대의 앞에 꿇어 앉아 하소하노니 들으옵소서 내 기도드리는 마음 평안히 잠들여주소서 어린 소녀의 기도를 성모여 돌보아 주옵소서 아베 마리아...〉 경건하고도 간절한 선율의 이 노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애창되며 감명을 주고 있다.

 

 

2) Gounod/Bach- Ave Maria

 

Johann Sebastian Bach published “Book 1” of “The Well-Tempered Clavier” in 1772. The “Prelude in C major” is the first piece of this collection and is a famous piece among piano students since that time.

 

"제바스티안 바흐(S.바흐)의 피아노 프렐류드(전주곡) 1번에 관한 명상 (Méditation sur le Premier Prélude de Piano de S. Bach)"  제목의 이 작품은

 

프랑스 낭만주의 작곡가 샤를 프랑수아 구노(Charles -François Gounod1818~1893) 장인  피에르 치머만(Pierre-Joseph-Guillaume Zimmermann , 1785~1853)이 구노의 연주를 바이올린(또는 첼로), 피아노와 하모늄을 위한 곡으로 편곡하면서,  독일 작곡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의 전주곡 1번 C장조를 약간 변경,  편곡하여 1853년에 출판하였다.  같은 해  구노는  알퐁스 드 라마르틴(Alphonse de Lamartine 1790~1869)의 시 〈생명의 책(Le livre de la vie)〉을 가사로 하여  이곡을  출판하였다.

 

This piece was published 1853 under the name "Méditation sur le Premier Prélude de Piano de S. Bach".

Charles Gounod added words to his composition in 1859. In 1859, the first version of “Ave Maria” was recorded.

 

이 작품은 "Méditation sur le Premier Prélude de Piano de S. Bach"라는 이름으로 1853년에 출판되었다. 

지금의 Ave Maria로 시작하는 라틴어 성모송이 가사로 붙게 된 것은 1859년에 들어서였다.

 

 

The original composition by Bach dates 1722.

바흐의 오리지널 작곡은 172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3) 베르디의 오페라 〈오텔로 Otello〉 중 오텔로의 아리아 Ave Maria 아베마리아

 

Otello 오텔로 : 1886년에 작곡한 4막으로 된 오페라이다

셰익스피어의 원작의 '4대 비극'의 하나인 <오셀로>를 당시 이탈리아 아방가르드의 선두에 있던

젊은 작곡가이자 대본가인 아리고 보아토(Arrigo Boito)가 썼다.

 

 

4)낭만주의 시대의 브람스와 멘델스존의 합창곡

 

- Johannes Brahms : Ave Maria Op.12 (브람스 : 아베 마리아 작품번호 12)

- 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 : Ave Maria Op.23-2(멘델스존 : 아베 마리아 작품번호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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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노.바흐- 아베 마리아

Ave Maria - Gounod/Bach - Meditation - ViolinViolinist  Rusanda Panfili

https://www.youtube.com/watch?v=MZKKeKTa-cU 

 

'아베 마리아'는 라틴계 문화에서 유명한 기도문이다. 

 

"제바스티안 바흐(S.바흐)의 피아노 프렐류드(전주곡) 1번에 관한 명상 (Méditation sur le Premier Prélude de Piano de S. Bach)"  제목의 이 작품은

 

프랑스 낭만주의 작곡가 샤를 프랑수아 구노(Charles -François Gounod1818~1893) 장인  피에르 치머만(Pierre-Joseph-Guillaume Zimmermann , 1785~1853)이 구노의 연주를 바이올린(또는 첼로), 피아노와 하모늄을 위한 곡으로 편곡하면서,  독일 작곡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의 전주곡 1번 C장조를 약간 변경,  편곡하여 1853년에 출판하였다.  같은 해   구노는  알퐁스 드 라마르틴(Alphonse de Lamartine 1790~1869)의 시 〈생명의 책(Le livre de la vie)〉을 가사로 하여  이곡을  출판하였다.

 

Charles Gounod added words to his composition in 1859. In 1859, the first version of “Ave Maria” was recorded.

지금의 Ave Maria로 시작하는 라틴어 성모송이 가사로 붙게 된 것은 1859년에 들어서였다.

 

Johann Sebastian Bach published “Book 1” of “The Well-Tempered Clavier” in 1772. The “Prelude in C major” is the first piece of this collection and is a famous piece among piano students since that time.

바흐의 오리지널 작곡은 172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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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olinist Rusanda Panfili

 

1988년 몰도바 키시나우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부쿠레슈티에 있는 "George Enescu" 음악 학교에서 루마니아에서의 바이올린 공부를 시작했으며 11세에 비엔나의 음악 및 예술 음악원에서 가장 어린 학생 중 한 명이 되었다.

 

2015년에 그녀는 Christian Altenburger 교수의 지도 아래 비엔나의 음악 대학에서  최우수생으로 "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그녀는 10살 때 이탈리아에서 열린 첫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바이올린 교수 Alexander Arenkow의 지도 아래 “  이탈리아의 R. Lipizer”, 독일의 “L.Spohr”, 오스트리아의 “Fidelio”, 그리고 오스트리아의 “Herbert von Karajan”, “Tokyo Foundation”  및 “Yamaha”  등  수많은 장학금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