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ful World

루구호(泸沽湖)의 모수오족(摩梭族)

류지미 2023. 4. 24. 03:10

 

모수오족의 혼인문화 - 주혼(走婚)

https://www.wassada.com/bbs

2014-10-06 10:23:59


모수오족(중국 운남의 소수민족)의 문화 중 가장 독특한 것은 그들의 혼인풍습인 주혼(走婚)이다.

주혼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男不娶,女不嫁(남자는 장가들지 않고,여자는 시집가지 않는다)"이다.

18
세가 넘으면 모수오인들의 남녀는 이성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데,각자 자신의 어머니의 집에서 살면서 생활하고 밤이 되면 남자는 자신의 "아하(阿夏;아샤)"를 찾아가 밤을 지내고 날이 채 밝기 전에 자기 집으로 돌아온다.

"
아샤"란 모수오어로 "교제하고 있는 연인"이란 뜻이다. 남녀 모두에게 통용되기도 하고 남자에 대해서는 별도로 "아주(阿注;아쭈)"란 말을 쓰기도 한다.


이렇게 하여 모수오 여인이 아이를 낳으면 이 아이는 어머니의 성을 따르게 되고 어머니의 집에서 자란다 남자와 여자는 각자의 생활,재산 등에서 필연적인 관계가 없고 아버지는 아이의 부양에 대해서 규정된 의무가 없다. 그러나 아이의 아버지는 자주 왕래를 하기 때문에 아이는 자신의 아버지가 누군지 안다

"
아샤"는 결혼이 아닌 교제의 관계이기 때문에 남녀 모두 일생에 몇 번의 야샤를 만날 수 있지만 한번에 두 명과 이 아샤관계를 가질 수는 없다. 다시말해 양다리를 걸칠 수 없는 것이다. 이전의 야샤와 반드시 헤어진 후에야 새로운 아샤를 만날 수 있다. 이 아샤관계는 아무런 물질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관계가 없이 오직 정(사랑)으로 이루어진 관계이기 때문에 사랑이 식으면 언제라도 갈라설 수 있는 것이다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젊은 시절에는 상대가 자주 바뀌지만 중년 이후에는 한번 맺은 아샤와 평생을 함께 한다.

남녀 중 어느 한쪽이 아샤관계를 그만두고 싶을 때, 즉 여자가 남자를 싫어하면 남자가 밤에 찾아왔을 때 여자가 문을 열어주지 않거나, 또는 남자가 여자를 싫어해서 다시 찾아가지 않을 때는 이들의 관계는 그것으로 끝이 난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모수오족의 혼인관계를 주혼(走婚)이라고 한다.

서로가 아샤관계일 때에는 남자는 여자측의 부모님 모르게 아샤방에 들어가고 아침에 해돋기 전에 자기집으로 오기 때문에 서로의 관계는 둘만의 비밀이 유지되지만 아이가 생기면 어쩔 수 없이 상대 부모가 알게 되는데 이 때에 남자는 아샤의 부모님을 찾아가 정식으로 인사를 드리는데,이 후로는 낮에도 아샤의 집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게 된다.

마지막 모계사회 ‘모수오족’…사라지는 전통

입력 2015.11.30 (07:25)수정 2015.11.30 (08:48

 

kbs.co.kr
https://news.kbs.co.kr › news › view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3190347 

 

마지막 모계사회 ‘모수오족’…사라지는 전통

<앵커 멘트> 중국 남부 윈난성에는 특이한 풍습을 가진 25개 소수 민족이 살고 있는데, 이 가운데도 자식이...

news.kbs.co.kr

 

 

<앵커 멘트>

중국 남부 윈난성에는 특이한 풍습을 가진 25개 소수 민족이 살고 있는데, 이 가운데도 자식이 어머니의 성을 따르는 보기 드문 모계 사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이 진행되면서 이 모계 사회 전통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김명주 특파원이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중국 윈난성 해발 3천 미터 고산 지대.

4만여 명의 '모수오족'이 사는 '루구호' 주변은 모계 사회 전통 때문에 '여인국'으로 불립니다.

이 마을의 아마단스마 할머니는 3대가 함께 사는 모계 대가정의 '주모'입니다.

자손들 모두 아버지와 살지 않고 '주모'의 성을 따랐습니다.

<녹취> 아마단스마(모계 대가정 '주모') : "집안의 모든 살림은 내가 도맡아 하고 있어요. 경제적인 면도 그렇고 자녀들 문제나 음식 장만 이외에 많은 일들을 챙겨야 됩니다."

모계 사회의 또 다른 독특한 풍습은 '주혼'입니다.

남자가 결혼으로 가정을 꾸리는 대신 밤이 되면 애인의 방을 찾아갔다 새벽에 자기 집으로 돌아갑니다.

고립된 지형 때문에 2천 년 가까이 유지돼온 혼인 풍습이지만, 최근엔 외부 세계 문화가 유입되면서 '주혼'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녹취> 아마루뤄(모수오족 숙박 업소 주인) : "교육 수준이 높고 직장 생활을 할수록 결혼하기를 원하고, 외지에 나가지 않고 교육 수준이 낮은 경우 주혼을 선택합니다."

예전엔 없던 결혼식 피로연도 흔한 일이 됐고, 마을 주민 모두 참석해 신랑.신부를 축하합니다.

<녹취> 토딩(모수오족 신랑) : "지금 젊은 모수오족들은 생각이 개방적이라서 주혼보다 결혼을 선호합니다."

문명화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지만, 마지막 모계사회 전통을 유지시키려는 노력이 시급해 보입니다.

윈난성 루구호에서 KBS 뉴스 김명주입니다.

 

 

[세계는 지금] 세계에서 유일한 자유연애와 모계사회 💃 중국 모수오족의 생활과 민속 😱

https://www.youtube.com/watch?v=yZzHXJ7JCMc 

2023. 2. 4. #모계사회 #포크댄스 #소수민족

#모계사회 #포크댄스 #소수민족 #모수오족 #민속춤 #민속무용 #민속촌 #민속 #자유연애 #여성왕국 #민속학 #인류문화학

 

중국의 여인천국 남성위에 군림하는 루구호의 모쏘족 [추억의 영상] KBS (1998.2.28) 방송

https://www.youtube.com/watch?v=pusaAz7W_Wg 

 

 

【중국소수민족#15】 결혼없이 연애만 하는 유일한 모계사회 ’모수오족’

https://www.youtube.com/watch?v=oQt787wq-xQ 

조회수 832,554회 2020. 10. 12.

 

중국 55개 소수민족중에 나시족에 속해 있었던 모수오족(摩梭人)입니다.

 

현재는 55개소수민족과는 별개로 인정이 되어 모수오족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1500여년 동안 '모계(母系)사회'를 이어온 지구상의 마지막 여인국이자 특별한 전통적인 결혼 방식인 주혼(走婚)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민족입니다.

 

男不娶,女不嫁 남자는 장가들지 않고, 여자는 시집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