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ful World

苗族 [Miáozú]: 구이저우 레이산 묘족. '묘족의 날(苗年)'

류지미 2023. 8. 19. 19:13

중국 소수민족, 한민족 정체성 드러내자 

https://www.youtube.com/watch?v=wpcA-RlPB_k 

조회수 175,269회 2023. 8. 9. #중국반응 #해외반응 #해외네티즌반응

 

 

 

苗族 [Miáozú]

구이저우성

인구 ; 약 11,500,000 ~ 12,000,000 명

 

인구는 약 730만 명으로 중국 내에서 한족, 좡족, 만주족, 회족에 이어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다. 대부분 구이저우성에 거주한다.

 

2000년 제5차 중국인구보편조사 자료통계에 따르면, 중국에 묘족은 894만 116명이 있으며, 인구 총수는 전국 소수민족 가운데서 4위를 차지한다. 묘족은 주로 양쯔강 이남의 검(黔), 상(湘), 진(滇), 유(渝), 계(桂), 악(鄂), 천(川), 월(粤), 경(琼) 등 9개 성(구, 시)에 분포되었다. 그중 귀주성의 묘족인구가 가장 많은데, 도합 429만 9,954명으로 전국 묘족인구의 반(48.1%)을 차지한다. 귀주성 동남의 묘족 · 동족자치주는 귀주에서 묘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주(地州)급 행정단위이다.

 

한족화된 묘족 입장에서는 굳이 한나라를 적대시할 이유는 없었고[2], 초한전쟁, 한나라, 삼국시대, 서진, 남북조시대를 거치면서 대거 남하한 한족과 섞이며 대부분의 묘족이 한족에 동화되었다. 그리고 동화되지 않은 이들이 현대 묘족의 조상이 된다.

 

 

묘족은 언어가 있지만 독창적인 문자는 없다. 묘족어는 한장어계 묘요어족 묘족어지파에 속하며, 내부는 또 대체적으로 3개 대방언, 7개 차방언, 18가지 토종언어로 나뉜다.

 

언어는 몽몐어족(Hmong-Mien languages)에 속하는 몽어를 구사한다. 중국식으로는 각각 먀오야오어족(苗瑤語族), 묘어(苗語)로 표기한다. 고유 문자는 없고 20세기 중엽부터 라틴 문자로 표기한다. 하지만 한족 주변의 다른 이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자신들 언어의 음이나 뜻을 한자를 빌려 표기한 역사가 길다.한자를 대체할 또 다른 문자가 보급되기에는 한자의 영향력이 막강했던지라 한자를 계속 사용했다.

 

주 거주지역은 구이저우, 허난, 윈난, 광시, 사천, 하이난 등 성(자치구)에 분포하고 있는데, 그중 첸둥난먀오족둥족자치주(黔东南苗族侗族自治州)는 묘족의 가장 큰 집거구이다. 중국 구이저우성 인근에 아파트 20층 높이의 동굴이 자리하고 있으며, 축구장 3~4개 크기의 동굴안에는 마을이 있고,마을 안에는 18가구, 73명의 묘족이 살고있다

 

*********************

'묘족'에 대해 '가난하지만 마음이 풍요롭다'  "묘족의 시조는 옛 고구려와 발해가 멸망하면서 이민길에 올랐던 선조들이라는 사실. 그들의 고유한 의상 중에 즐겨 입는 주름치마며 가정에서 베틀에 앉아있는 여인들의 모습 그리고 어린아이들의 각종 놀이가 우리들 어린 시절의 놀이와 똑같았다.

 

묘족 미인

 

장가계에서 차로 5시간을 이동하면 중국소수 민족의 하나인 전통"묘족"의 생활모습을 볼수가 있다.

 

 


 


 


 


 


 


 


 


 


 


 


 


 


 


 


 


 


 


 

 

 

 11월 23일 2017 구이저우(貴州, 귀주)•레이산(雷山) 묘년(苗年) 비물질문화유산(무형문화재) 전시행사가 구이저우성 레이산현에서 개최됐다. 2017년 레이산 묘년 행사에는 5,000여 명에 달하는 중국 및 해외 출신의 묘족(苗族) 사람들과 13개 국가의 무형문화재 공연팀의 퍼레이드도 펼쳐졌다. 원문 출처: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

 

11월 23일 묘족(苗族) 사람들이 국기를 들고 퍼레이드를 펼치고 있다.

묘족 새해 경축 행사: 구이저우 레이산 묘족 ‘대형 퍼레이드’ 개최

11월 23일 묘족(苗族) 여성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퍼레이드에 참가했다

11월 23일 구이저우(貴州, 귀주)성 레이산(雷山)현에서 묘년(苗年) 퍼레이드 행사가 개최됐다. 중국 및 해외에서 온 5,000여 명의 묘족(苗族) 사람들은 현지 주민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묘족의 새해를 경축했다.

 

11월 23일 구이저우(貴州, 귀주)성 레이산(雷山)현에서 묘년(苗年) 퍼레이드 행사가 개최됐다. 중국 및 해외에서 온 5,000여 명의 묘족(苗族) 사람들은 현지 주민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묘족의 새해를 경축했다.

 

11월 23일 묘족(苗族) 여성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개막식 공연에 참가했다.

묘족 새해 경축 행사: 구이저우 레이산 묘족 ‘대형 퍼레이드’ 개최

11월 23일 광시(廣西, 광서) 룽수이(融水)에서 온 묘족(苗族) 여성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퍼레이드에 참가했다.

 

11월 23일 묘년(苗年) 행사 개막식에서 묘족(苗族) 여성들이 손님들에게 술을 권하는 전통 예절을 공연으로 표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