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s

The Best of Best Korean Diaspora

류지미 2024. 2. 11. 22:44

Korean Diaspora?

 

디아스포라(영어: diaspora)는 특정 민족이 자의적이든지 타의적이든지 기존에 살던 땅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집단을 형성하는 것, 또는 그러한 집단을 일컫는 말이다.

 

'흩뿌리거나 퍼트리는 것' 을 뜻하는 그리스어 단어 διασπορά에서 유래한 말이다. 본토를 떠나 항구적으로 나라 밖에 자리잡은 집단이다.

 

* Diaspora   [daiǽspərə]

① (격식) 디아스포라 ② 소수 이교도 집단 ③ (바빌론 유폐 후의) 유대인의 이산(Dispersion) ④ (집합적) 이산하여 다른 나라에 사는 유대인

 

디아스포라(Diaspora) : '~너머'를 뜻하는 '디아(dia)'와 '씨를 뿌리다'를 뜻하는 스페로 (spero)가 합성된 단어

-팔레스타인을 떠나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면서 유대교의 규범과 생활 관습을 유지하는 유 대인을 지칭.

 

한자어로는 파종(播種) 또는 이산(離散)이다.

 

 

 

 

 

 

 

너야의 고향

유성윤 시, 박판길 곡 - 메조소프라노 방현희

 

https://www.youtube.com/watch?v=EXI7VMSbjRk

 

아름다운 선율
아름다운 시상
아름다운 영상

그윽히 아늑한 그리움에 빠져듭니다.

 

 

*****************************************************************

 The Best of Best Korean Diaspora

 

첫째 딸 고경신 : 하버드대학교 졸업하고 MIT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중앙대학교 화학과 교수, 자연과학대 학장

둘째 아들 고경주 : 예일대 의과대학 졸업/ 예일대, 코넬대, 컬럼비아대, 프린스턴대, 하버드대, 보스턴대 의과대학교수를 역임/ 하버드 공중보건 대학원 부학장

오바마 정부 2009년 보건복지부 차관보

셋째 아들 고동주 : 고등학교 때 미국 대통령상을 받음/ 하버드와 MIT에서 각각 의학박사,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의사

넷째 아들 고흥주 : 영국 옥스퍼드대학 유학/하버드대 로스쿨에서 박사학위

한국인 최초 예일대학 법대 석좌교수, 법대 학장

클린턴 정부 국무부 인권차관보/ 오바마 정부 국무부 법률고문

다섯째 딸 고경은 : 하버드대학에서 법학박사

유색인종 최초로 예일대 석좌교수

여섯째 아들 고정주 : 하버드대학교 사회학과를 우등 졸업/

미술로 전공을 바꾸어 뉴욕 비주얼아트 대학에서 최고의 학위인 MFA를 받고 미술가로 일하고 있음

 

이상은  유명한 고광림박사와 전혜성박사의 자랑스런  여섯 자녀들의 이력이다.

 

미국에서‘가장 훌륭한 가정’으로 뽑힌 집안은 놀랍게도 한국인 가정이었다.

미(美) 국무성이 가장 훌륭한 가정을 뽑았더니 한국인 재미교포 고광림 전혜성 박사 부부가정이 뽑혔다.

 

미국 교육부에서는 자녀교육의 성공사례로 선정하고 그 비결이 무엇인지 연구했다.

 

  • '덕승재(德勝才)'를 강조하면서  "네 재능이 네가 가진 덕성을 앞지르지 않게 하라(재승덕()하지 마라)"

 

6남매가 각각 대단하지만

특히  미국 부동의  제일  뤄스쿨은  예일대학교  뤄스쿨인 점에 비추어.

예일법대  학장을 역임한 고흥주 박사는  오천년 한민족사에 전무한  빛나는 진주로 반짝일 것이다.*나는 고학장 취임 뉴스에 정신이 번쩍 들었던 그 날의 충격이 지금도 생생하다.  

 

 

  • 미국인 가정교육 대상 받은 고광림.전해성 박사 부부
  • '덕승재(德勝才)'를 강조

 

미(美) 국무성이 가장 훌륭한 가정을 뽑았더니 한국인 재미교포 고광림 전혜성 부부가정이 뽑혔다.

고광림 박사는 자신의 화려한 경력보다는 자녀들 교육을 잘 시킨 것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 인사가 되었다. 그는 경성제국대학(서울대학교)을 수석 졸업하고 하버드에서 법학박사를, 럿거스대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최연소 교수였던 학자로 박사학위가 5개이다. 장면(張勉) 정권 때 주미대사관 외교관(당시 특명전권공사)으로 근무하다  5‧16이 발생하자 망명했고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하버드대학교 강단에 섰던 사람이다.

 

아내 전혜성 박사는 이화여대 영문과 재학중 전액 장학금을 받아 미 보스턴 대학으로 유학을 떠나 사회학 박사, 인류학 박사 학위를 받은후  예일대학교 사회학교수를 역임했다. 

 

두 사람의  4남 2녀-  6남매가  모두 예일대, 옥스퍼드대, 하버드대를 졸업했다. 부부와 4남 2녀의 박사학위가 12개에 이를 만큼 미국 사회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했다.

 

장남 고경주 박사는 오바마정부 보건복지부 차관보,  3남 고홍주 박사는 예일대학교 법대(로스쿨) 학장을 맡다 빌 클린턴 정부에서는 한국계 미국인으로는 최고위직인 국무부 인권담당 차관보, 국무부 법률고문에 잇따라 발탁됐다. 맏딸 경신씨(56)는 중앙대 자연과학대학장, 2남 동주씨는 MIT의대 교수, 차녀 고경은 박사는 예일대학교 교수이다.

 

고광림 박사의  가정은  미국인들조차 혀를 내두르는,  연구 대상이 된 가정이다. 

 

*

제주시 하귀1리 출신으로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에서 국제법을 전공한 최초의 한국인 故 고광림 박사의  장손, 댄 고(Dan Koh, 37,   하버드대에서, 행정학과 심리학을 공부하고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MBA 취득 ) 씨가 백악관 각료 담당 비서관보에 임명됐다(2022-09-27). 그의 직속 상사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부인인 에번 라이언 백악관 각료 담당 비서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