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ful World

매화가 가장 빨리 피는 곳 !!! 원동[院洞]

류지미 2024. 3. 5. 20:35

 

원동역 [院洞驛]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원동마을길 13 (원리)

 

원동역
삼랑진
← 9.1 ㎞
물 금
9.2 ㎞ →

 

 

 

 

경부선 철도역.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원동마을길 13 (원리) 소재.

 

 

낙동강 낙조와 어울리는 한옥 역사


원동역은 1905년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 1906년 보통역으로 승격하였다. 1968년 역사의 위치를 한차례 옮겼는데, 1970년대 원동역의 모습은 오늘날 모습과는 매우 다르다. 당시의 원동역사는 삼각형 박공지붕 아래 독특한 모양의 창문이 매력적인 소박한 시골 역사였다. 현재의 한옥 형태로 완성된 것은 1988년 1월 10일. 낙동강 변의 좁은 강둑 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역사 광장 한쪽에 천막이 설치된 야외 대합실이 갖추어져 있다.

 

 

 


경부선 철도역.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원동마을길 13 (원리) 소재.

 

신호관제는 물금역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낙동강을 따라가는 경부선상이라 낙동강 바로 옆에 역이 있어 굉장히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한다. 경부선이 주로 주요 대도시들 위주로 지나가기 때문에 창밖 풍경이 그리 아름답다고 할 수 없는데 이 역 전후 구간은 경부선 전 구간 중에서 가장 볼 만한 곳 중 하나로 손꼽힌다.

2014년 초반 리모델링을 통해 더욱 더 세련된 모습으로 내/외부가 단장되었다.

 

 

원동역 전경

 

리모델링 전 모습

 

구 역사(1968년 준공, 1988년 철거)

 

 

이 역이 위치한 원동면 지역은 양산시내는 물론 부산광역시와의 거리도 매우 가까운데도 남쪽으로는 낙동강, 동쪽으로는 토곡산과 오봉산에 완전히 가로막혀 있어 도로교통이 매우 불편한 지역이다. 이 때문에 원동면 바깥으로 나가는 버스라고는 1일 8회 운행하는 양산 버스 138과 1일 4회 운행하는 양산 버스 137이 전부이며  버스가 달리는 도로도 꼬불꼬불해서 경부선 철도로 물금까지 7분 걸리는 거리가 도로를 타면 삼사십분 넘게 걸린다. 따라서 철도가 시외교통을 책임지고 있는 철도 초강세 지역이다. 전국의 여러 읍면마다 있던 작은 시골역들이 차츰 여객 영업을 중단하는 추세인 반면 여기는 배후에 고작 인구 3천명인 원동면뿐이지만 지리적으로 철도가 편리할 수밖에 없는 위치라 여전히 철도가 지역에서 중요한 교통 수단이다.

 

 승강장

삼랑진 방향 승강장

 

물금 방향 승강장

 

 

 

 

봄 !! 매화가 가장 빨리 피는 곳 !!! 마음에 들면... 두번터치

 

https://www.youtube.com/shorts/Pa1lA-F1J4s

 

 

 

 

 

양산 순매원과  원동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