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탕' 뒤돌아보자 또 '탕'…그리고 아베는 앞으로 푹 쓰러졌다

류지미 2022. 7. 8. 22:26

'탕' 뒤돌아보자 또 '탕'…그리고 아베는 앞으로 푹 쓰러졌다 [아베 피격 사망]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07.08 21:21

"판단을 했다. 그는 안 되는 이유를 생각하는 것은…펑!"

8일 오전 11시 30분쯤 일본 나라(奈良)현 나라시 야마토사이다이지(大和西大寺)역 앞 로터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연설이 시작된 지 2분도 채 안 돼 첫 번째 총성이 울렸다. 사람들이 웅성대는 사이 두 번째 총성이 들려왔고 아베 전 총리가 앞으로 푹 쓰러졌다. 일본의 최장수 총리이자 일본 우익의 상징적 정치인을 앗아간 총알이었다. 현장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8일 일본 나라현에서 아베 전 총리에게 총을 쏜 용의자가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날 참의원 선거 유세 중 총격을 당한 아베 전 일본 총리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오후 5시 3분 사망이 확인됐다. 일본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아베 전 총리는 이날 아침 도쿄(東京) 하네다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오사카(大阪) 간사이 공항에 내려 나라로 이동했다. 참의원 선거에 나선 자민당 사토 케이(佐藤啓) 후보의 가두 선거전에서 찬조 연설을 하기 위해서였다.

사건 당시 아베 전 총리는 선거 유세차에 올라타지 않고 역 앞 로터리 펜스 앞에 임시로 설치된 낮은 무대에 올라 연설을 하고 있었다. 유세 일정이 급하게 정해져 유세차 이용이 원활치 않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저벅저벅 걸어와 망설임 없어 저격

현장에서 발포 전 범인 야마가미 데쓰야(山上徹也·41)는 청중들이 모여 있는 아베 전 총리의 앞쪽이 아니라 뒤쪽 주변을 서성대고 있었다. 유세를 보러 온 일반 청중처럼 보이는 모습이었다. 아베 전 총리의 연설이 시작되자마자 비스듬히 뒤쪽에서 총을 두 손으로 감싼 채 저벅저벅 걸어와 5m 거리에서 망설임 없이 총을 두 발 발사했다.

8일 일본 나라시에서 의료진이 총을 맞고 쓰러진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심장마사지를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첫 번째 총격 후 아베 전 총리는 연설을 멈추지 않고 총성이 난 곳을 찾는 듯 범인이 있는 방향으로 몸을 돌렸다. 이 때문에 몸 뒤쪽이 아니라 앞쪽에 총을 맞았을 가능성도 있다. 갈색 긴 바지에 회색 티셔츠를 입은 범인은 총을 쏜 그 자리에서 경찰에 제압됐다. 갖고 있던 개조된 총도 경찰이 압수했다. 목격자들은 범인이 달아나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순순히 붙잡혔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가 두 번째 총알에만 맞았는지 두 발을 모두 맞았는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당시 화면에선 첫 번째 총탄은 빗나가고 두 번째 총탄에 맞은 것처럼 보이지만, 아베 전 총리의 사망을 확인한 의료진은 "왼쪽 어깨 앞 부분에도 총알에 맞아 관통한 듯한 상처가 있었다"고 말해 두 발 모두 맞았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총격 직후 시민들 사이에 "의사 없나요?" "'자동 심장충격기(AED) 없나요?"라는 질문이 말이 퍼져나갔다고 한다. 인근 병원에서 의사들이 달려오기도 했다. 의료진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피를 흘리며 누워있는 아베 전 총리의 심장 마사지를 하는 모습이 NHK 등에 포착됐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경호원들은 앞쪽만 보고 있었다"

맨 앞줄에서 연설을 듣던 직장인 남성(26)은 아사히신문에 "아베 전 총리가 연설을 시작하자마자 팡 소리가 났고, '폭탄이 터졌다'고 생각해 주저앉았다"고 말했다. 경호원은 현장에 20~30명 정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아베 전 총리의 앞의 청중들을 향해 서 있었고 뒤쪽을 살피는 것 같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8일 아베 신조 전 총리 저격사건이 일어난 나라시의 야마토사이다이지역에 사람들이 보여 있다. [AFP=연합뉴스 ]

나라시에 사는 무직 여성(53)은 버스에서 내려 전단지를 받은 후 아베 전 총리의 연설을 듣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남자가 아베 전 총리를 향해 다가갔는데 통이 긴 총을 양손으로 잡고 있었다"며 "지금도 심장이 두근두근한다"고 말했다. 인근 4층 건물에서 연설을 들었다는 여고생(17)도 "남자가 바주카포 같은 것을 들고 총리 뒤쪽으로 다가가 쐈다"고 아사히에 증언했다.

 

아베 피격 사망최신 기사

현장에 있던 50대 남성은 "범인이 다가오는 걸 봤는데 들고 있는 게 망원렌즈가 달린 카메라라고 생각했다"며 "설마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는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아베 방문, 전날 밤에 정해져

아베 전 총리의 나라시 유세 현장 방문은 전날인 7일 저녁에야 결정됐다. "아베 총리를 노렸다"고 말한 범인은 전날 밤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아베 전 총리의 방문을 알게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자민당이 홈페이지에 올린 8일 유세 일정표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이날 나라시의 유세를 마치고 교토로 이동해 12시 30분부터 요시이 아키라(吉井あきら) 후보 찬조 연설에 나설 계획이었다. 이후 이날 오후 6시 30분에는 사이타마(埼玉)현 가두연설이 예정돼 있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도쿄=이영희 특파원 misquic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