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도의 시 내 소녀
내 소녀(少女)
오일도
븬 가지에 바구니 걸어 놓고
내 소녀 어디 갔느뇨
............
박사(薄紗)의 아지랑이
오늘도 가지 앞에 아른거린다.
오일도(吳一島)의 시, 내 소녀(少女)
(시원 4호, 1935.8)
오일도는 1935년 문예지 『시원(詩苑)』을 창간하면서 문단에 등단한 시인이다. 그는 애상적이며 동양적인 서정성을 바탕으로 하여 기교를 탐내지 않는 소박한 시풍으로 청춘의 번뇌와 시대의 우수(憂愁)를 노래하였다.
이 시는 말없음표로 대신한 한 개 연을 포함하여 모두 3연 38자의 지극히 짧은 형식으로 ‘읽는 시’가 아닌 ‘보는 시’의 전형(典型)이 된다.
떠나간 소녀에 대한 절실한 그리움이 고운 아지랑이처럼 피어오르는 한 폭의 그림을 연상하게 하는 이 시의 둘째 연은 바로 잊을 수 없는 ‘그 소녀’에 대한 화자의 간절한 그리움과 아지랑이를 회화적으로 표현한 것이자, 소녀의 행방을 독자의 상상에 맡겨 버리는 표현이기도 하다. 셋째 연의 ‘박사’는 생견(生絹)으로 짠 얇게 짠 옷감을 뜻하는 것으로 소녀에 대한 그리움이 지금도 박사 같은 아지랑이처럼 피어오른다는 감각적 표현이다.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오일도(吳一島)
본명 : 오희병(吳熙秉)
1901년 경상북도 영양 출생
1922년 제일고보 졸업
1923년 도일(渡日)
1929년 일본 릿쿄대학 철학부 졸업
1935년 시 전문지 『시원(詩苑)』 간행
1946년 사망
시집 : 『저녁놀』(1976), 『지하실의 달』(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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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일도 문학공원~☆
경북 영양에 "오일도"문학 공원이 있다~^
오일도(1901~1946)는
일본 릿쿄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일제강점기 저항 시인이었다고 하네요~~^
일도(一島)는 아명이고, 본명은 "오희병(吳熙秉)"입니다~~^
그가 태어나 자란 이곳 감천마을은
낙안 오씨들이 400여년간 집성촌을 이루며 산 곳입니다~~^
영양읍내 가까운 이곳은 산이 빙 둘러쳐져 있고
마을 앞으로 하천이 마을을 휘감듯 흘러가는 아름답고 편안한 마을입니다~~^
시인이나 음악가, 화가들이 태어나 자란 곳은 하나 같이 다 아름다운 환경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내 소녀
븬 가지에 바구니
걸어 놓고
내 소녀 어디 갔느뇨.
박사(薄紗)의 아지랭이
오늘도 가지 앞에
아른 거린다.
☆ 박사(薄紗)는 생견(生絹)으로 얇게 짠 옷감
그의 저서는 일제강점기 한국문학전집과, 노변의 애가 등을 남겼네요~^
그가 태어난 마을은 감나무가 많아 "감천마을"이라고 불렸다고^
45년이란 짧은 생을 살다 갔지만
조국의 얼을 잊지 않고 올곧게 산 흔적으로 문학공원이 조성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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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꽃으로 문지르는 가슴이기에 나는 이리도 살고 싶은가
븬 가지에 바구니만 매어두고 내 소녀, 어디 갔느뇨
오일도
서 정 주
아조 할수없이 되면 고향을 생각한다.
이제는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옛날의 모습들. 안개와 같이 스러진 것들의 형상을 불러 일으킨다.
귓가에 와서 아스라히 속삭이고는, 스쳐가는 소리들, 머언 유명에서처럼 그 소리는 들려오는 것이나, 한마디도 그 뜻을 알 수는 없다.
다만 느끼는 건 너희들의 숨소리. 소녀여, 어디에들 안재하는지. 너희들의 호흡의 훈짐으로써 다시금 돌아오는 내 청춘을 느낄 따름인 것이다.
소녀여 뭐라고 내게 말하였던 것인가?
오히려 처음과 같은 하늘 우에선 한마리의 종다리가 가느다란 핏줄을 그리며 구름에 묻혀 흐를 뿐, 오늘도 굳이 닫힌 내 전정의 석문 앞에서 마음대로는 처리할 수 없는 내 생명의 환희를 이해할 따름인 것이다.
***
섭섭이와 서운니와 푸접이와 순네라 하는 네명의 소녀의 뒤를 따라서, 오후의 산그리메가 밝히우는 보리밭 사이 언덕길 우에 나는 서서 있었다. 붉고 푸르고, 흰, 전설 속의 네개의 바다와 같이 네 소녀는 네 빛깔의 저고리를 입고 있었다.
하늘 우에선 아득한 고동소리.......순네가 아르켜준 상제님의 고동소리....... 네 명의 소녀는 제마다 한 개씩의 바구니를 들고 , 허리를 구부리고, 차리리 무슨 나물을 찾는 것이 아니라 절을 하고 있는 것이다. 씬나물이나 머슴둘레, 그런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머언 머언 고동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었다. 후회와 같은 표정으로 머리를 수그리고 있는 것이였다.
그러나 나에게는 잡히지 아니하는 것이였다. 발자취 소리를 아조 숨기고 가도, 나에게는 붙잡히지 아니하는 것이였다.
담담히도 오래가는 내음새를 풍기우며, 머슴둘레 꽃포기가 발길에 채일 뿐, 쌍긋한 찔레 덤풀이 앞을 가리울 뿐 나보다는 더 빨리 달아나는 것이였다. 나의 부르는 소리가 크면 클수록 더 멀리 더 멀리 달아아는 것이었다.
여긴 오지 마..... 여긴 오지 마....
에살포오시 웃음 지우며, 수류와 같이 네개의 수류와 같이 차라리 흘러 가는 것였다.
한줄기의 추억과 치여든 나의 두손, 역시 하늘에는 종다리새 한마리, 이런 것만 남기고는 조용히 흘러 가며 속삭이는 것이였다. 여긴 오지 마...... 여긴 오지 마......
***
소녀여. 내가 가는 날은 돌아 오련가. 내가 아조 가는 날은 돌아 오련가. 막달라의 마리아처럼 두눈에는 반가운 눈물로 어리여서, 머리털로 내 손끝을 스치이련가.
***
그러나 내가 가시에 찔려 아파 할 때는, 네 명의 소녀는 내 곁에 와서는 것이였다. 내가 찔레가시나 새금팔에 베혀 아파 할 때는, 어머니와 같은 손가락으로 나시우러 오는 것이였다.
손가락 끝에 나의 어린 핏방울을 적시우며, 한 명의 소녀가 걱정을 하면 세 명의 소녀도 걱정을 하며, 그 노오란 꽃송이로 문지르고는, 하얀 꽃송이로 문지르고는, 빠알간 꽃송이로 문지르고는 하던 나의 상처기는 어찌면 그리도 잘 낫는 것이였던가.
정해 정해 정도령아
원이 왔다 문 열어라
붉은 꽃을 문지르면
붉은 피가 돌아오고,
푸른 꽃을 문지르면
푸른 숨이 돌아오고.
***
소녀여. 비가 개인 날은 하늘이 왜 이리도 푸른가. 어데서 쉬는 숨소리기에 이리도 똑똑히 들리이는가
무슨꽃으로 문지르는 가슴이기에 나는 이리도 살고 싶은가.
***
몇 포기의 시커운 멈둘레꽃이 피여 있는 냥떠러지 아래 풀밭에 서서, 나는 단 하나의 정령이 되여 내 소녀들을 불러 일으킨다.
그들은 역시 나를 지키고 있었던 것이다. 내 속에서 내리는 비가 깨이기만, 다시 그 언덕길 우에 돌아 오기만, 어서 병이 낫기만을, 그 옛날의 보리밭길 우에서 언제나 언제나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
내가 아조 가는 날은 돌아 오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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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긋한 : 향긋한
에살포오시: 애처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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