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ful World

지리산 智異山

류지미 2023. 9. 24. 12:40

 

 

1967년의 지리산

 

지리산 智異山

 

지리산 천왕봉의 일출

 

지리산은 행정 구역 상 3개도 산하의 경상남도 함양군, 산청군, 하동군·전라남도 구례군·전라북도 남원시 4군 1시에 걸쳐있다. . 대한민국 최초의 국립공원으로서, 1967년 12월 29일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이북에 위치하여 접근이 어려운 백두산과 함께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는 산이다.

 

최고봉은 경상남도 함양군 산청군에 속해 있는 천왕봉(天王峰)이다.

 

지리산을 대표하는 3대봉(천왕봉, 반야봉, 노고단)  중 최고봉이자 제 1봉인 천왕봉(1,915m)이 경상남도 2개 지방(산청군, 함양군)에 걸쳐있고, 제 2봉인 반야봉(1,732 m)이 전라북도 남원시에, 제 3봉인 노고단(1,507 m)이 전라남도 구례군에 속한다.

 

반야봉의 운해

 

지리산은 예로부터 금강산, 한라산과 함께 한반도 삼신산(三神山)으로 꼽혀왔다.

또한 신라의 오악, 조선의 사악, 대한제국의 오악으로 지정되어 제사를 받는 등 고대 시기부터 명산으로 추앙받아왔다.

현재까지도 대한민국 5대 명산, 한반도 5대 명산 등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2021년에는 이 산을 제목으로 한 드라마가 방영되기도 했다.

 

안개가 춤추는 노고단

 

지리산(智異山)이라는 이름의 뜻은 다름을 아는 것, 차이를 아는 것, 그리고 그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산이 좋기 때문에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고 하여 지리산(智異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지리산이라는 이름 외에 2가지의 별칭도 존재하는데, 백두대간의 맥이 다시 솟은 곳이라 두류산이라 불리기도 하며, 도교의 영향을 받아 방장산이라 불리기도 한다.

 

반달가슴곰

 

 

칠선계곡 

 

 운해와 일출이 어우러진 장관